본문

대출용어와 상환방식

 

 

대출의 정의 : 돈이나 물건 따위를 빌려주거나 빌리는 것을 말함. 쉽게 말해 금융기관에 돈 빌리는 것.

∥대출 종류 별 용어 

담보대출

소유한 부동산이나 증권, 전세보증금 등을 담보로 받는 대출입니다.

담보의 종류는 부동산(주택,아파트.빌라,토지,자동차)전세보증금,유가증권,

채권,보증보험증권 등이 있습니다.

신용대출

금융회사가 고객의 신용도를 판단하고 해주는 대출입니다.  고객의 경제적 처지,직업,거래사항,등을 고려하여 대출금액과 이자율을 정합니다.  신용대출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직업의 유무입니다. 일정 기간 이상 직장이 있으며 일정 수준 이상의 연봉이 되면 은행으로 부터 신용대출을 받을수 있습니다. 자영업,전문직은 금융사 별로 신용판단 기준에 부합해야 신용대출을 받을수가 있습니다.

카드현금서비스 :신용 카드사에서 자사의 신용카드 이용자에게 정해진 한도 내에서 일정 기간 현금을 빌려주는 대출입니다.

카드현금서비스

신용 카드사에서 자사의 신용카드 이용자에게 정해진 한도 내에서 일정 기간 현금을 빌려주는 대출입니다.

마이너스통장

입출금 통장을 거래하는 고객의 이체내역 거래실적 직업 신용도를 감안하여 대출한도를 미리 산정하고 대출한도를 미리 부여하여 필요한 만큼의 금액만큼 자동으로 대출이 되게 하는 상품입니다.

카드론

신용카드사 또는 제휴를 맺은 은행에서 카드 이용 회원을 대상으로 본인의 신용도와 카드이용실적에 따라 대출을 해주는 상품입니다.

 

∥대출용어 정리

금융권

금융에 관계 된 일을 하는 사람들의 모든 영역 또는 범위입니다.

1금융권

우리나라의 금융기관, 예금 은행을 통틀어 말합니다. 일반 시중은행, 지방 은행, 외국 은행, 특수 은행 그리고 인터넷은행이1금융권에 속합니다. (대표적으로 신한은행, 우리은행, 국민은행, 농협 등)

2금융권

1금융권을 제외한 금융기관을 말합니다. 은행법을 적용 받지 않으면서도 일반 상업은행과 유사한 기능을 담당하고 있어 비은행기관 이라고 도 부릅니다. 은행법의 적용을 받지 않기 때문에 2금융권은 금융 정책 규제 대상에서 제외되어 있습니다. (대표적 2금융권 증권사, 보험사, 카드사, 저축은행 등)

3금융권

일반적으로 제도권 밖의 사금융권을 말합니다. 대부 업체, 사채 업체 등이 해당되며 다른 말로 소비자 금융 이라고 도 합니다.

원리금균등분할상환

대출을 받은 날부터 만기 일까지 매월 납부 금액이 동일합니다. 말 그대로 원금과 이자를 동일하게 나눈 금액을 납부하는 것입니다.

원금균등분할상환

대출 금액의 원금과 원금 잔액에 따른 이자를 함께 상환하는 방식이며, 매월 납입할 금액이 달라집니다. 초기에는 상환 금액이 높아 부담스러울수있습니다.

중도상환수수료

약속된 날짜보다 앞서 대출금을 갚을 때 원금에 덧붙여 내야 하는 돈입니다.

만기일시상환

약정 된 대출 기간 동안은 이자만 원금 상환은 하지 않고 이자만 납부하며 만기 일에 원금 전체를 상환하는 방식입니다.

만기지정산환액 상환

대출금의 일부를 약정 기간 동안 균등하게 납부하고,나머지 금액을 만기에 일시적으로 상환하는 방식입니다.

변동금리

대출 약정 기간에 시장 금리에 따라 이자율이 변동 되는 것 입니다.

고정금리

변동 금리와 반대말입니다. 시장 금리와 상관없이 이자율이 고정되는 것 입니다.

LTV

주택을 담보로 돈을 빌릴 때 인정되는 자산 가치의 비율,쉽게 말해서 담보 인정 비율을 말합니다.

DTI

총 부채 상환 비율로 금융 부채 상환 능력을 소득으로 따져서 대출 한도를 정하는 계산 비율 입니다.

DSR

연간 갚아야 할 모든 종류의 부채의 원금과 이자를 합한 후 연간 소득으로 나눈 값을 말함.

페이지 정보

작성자최고관리자

대출용어와 상환방식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